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더불어 성장하는 국내 유일의장애인기업지원 전문기관

고객센터

빛과꿈터(창업점포지원)

‘이즈원수중운동연구소’ 창업자 이제욱 소장

수중운동은 장애아와 함께 나누는
이해와 사랑의 마음입니다

장애인창업점포지원사업
‘이즈원수중운동연구소’ 창업자 이제욱 소장

  • 회사명/대표 : 이즈원수중연구소 / 이제욱
  • 창업연도 : 2013년 11월
  • 업종/서비스 : 교육서비스 / 수중재활교육, 상담
  • 소재지 : 대구광역시 수성구 무열로 189, 1층

‘물과 아이는 소중하다’
물과 아이들이 하나가 되어 즐기면서 장애를 극복하는 곳 -
‘이즈원수중운동연구소’

이제욱 소장의 ‘이즈원수중운동연구소’는 수중운동 전문 교육기관으로 장애아동, 청소년, 성인들의 수중운동에 관한 1:1 개인맞춤운동, 강연, 저술을 중심으로 하는 연구기관이다.
수중운동은 장애아들이 물리치료를 할 때 겪는 고통을 경감시키고 자신감을 불러 일으켜줌으로써 장애아들의 재활 효과를 향상시키고 아울러 놀이를 통한 즐거움을 주는 운동프로그램이다.

수중운동은 일상에서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에게 자신감을 불러 일으켜준다. 물 안에서 아이들은 중력의 무게와 넘어지면 다친다는 부담감도 덜 느끼게 된다. 또한 부력의 도움으로 일상에서 움직이기 힘들었던 근육들을 사용해 놀이를 할 수가 있다. 이러한 수중운동은 아이들에게 놀이를 통한 즐거움을 통해 운동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준다는 장점이 있다.
힘들고 고통스러움 속에서 아이들에게 스트레스를 주기보다 놀이와 스포츠를 통해 정신과 육체가 고르게 좋아질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수중운동의 차이점이라 할 수 있다.

2013년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의 ‘장애인창업점포지원사업’을 통해 창업을 한 이제욱 소장의 ‘이즈원수중운동연구소’는 최첨단 정수·연수장치를 갖춘 실내 수중치료시설을 완비하고 이를 바탕으로 ‘특수교육 대상자 치료지원 제공기관’‘발달재활바우처 수행기관’으로 선정되어 4명의 전문치료사를 고용하고 현재 약110명의 수강생에게 수중치료를 제공하고 있다.
이즈원수중운동연구소

20대에 찾아온 청각장애를 장애아 봉사로 극복하다

이제욱 소장은 20대 초반 군대시절 알 수 없는 이유로 청각장애가 찾아왔다. 갑작스러운 중도장애라는 받아들이기 어려운 현실 속에서 우연히 찾아온 봉사활동 기회를 통해 새로운 시작을 할 수 있었다고 한다. 대구대학교 물리치료학과 재학 중 장애아들을 위한 봉사활동을 시작하였고, 매주 토요일 마다 아이들을 위한 봉사활동을 하면서 처음에는 물 자체를 두려워하던 아이들이 점차 물과 친해지면서 다양한 재활을 받으면서도 놀이로 느끼며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면서 보람을 느꼈다고 한다. 이후 수중치료에 꾸준한 관심을 가지고 달구벌 복지관에서 수중치료사로 근무하면서 차근차근 자신만의 수중치료연구소 설립을 준비했다고 한다.
‘이즈원수중운동연구소’ 창업자 이제욱 소장02

탄탄한 매출 성장으로 점포지원사업 졸업이후 준비
‘장애아동전문 스포츠센터’ 설립계획

2013년 연구소 설립을 준비하던 이제욱 소장은 수년간 사업계획과 자금조달 계획을 준비했음에도 수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었다고 한다. 수중운동을 위한 인테리어, 깨끗한 물을 공급하기 위한 정화시설, 온수유지를 위한 온열시설 등 만만치 않은 설비비용이 들어갔다. 또한 시설 임대료 및 보증금도 최소한의 공간 크기에 맞게 구비해야 했으며 입지조건 또한 장애아들을 위해 1층이여야 한다는 점과 장애인 주차공간 등 많은 준비가 필요했고 그에 따른 자금운영이 가장 큰 어려움 이였다고 한다.
이제욱 소장은 그 당시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의 ‘장애인창업점포지원사업’이 없었다면 창업 자체가 어려웠을 것이며, 보증금지원은 물론 컨설턴트의 도움으로 입지 조건에 맞는 점포를 찾을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말한다.

2013년 7월 창업하여 내년 7월이면 지원사업을 졸업하게 되는 이제욱 대표는 2013년 창업 당시 9천여만원이던 매출이 올해 3억5천만원 정도로 성장을 거듭하고 있어 100% 보증금 반환이 가능한 상황이라며 향후 5년 이내에 확장이전을 계획중이라고 한다.
현재 재활산업학과 박사과정을 진행중인 이제욱 소장은, 수중운동과 지상운동을 병행하는 다양한 스포츠를 통한 ‘재활전문 장애아동전문 스포츠센터’ 설립을 목표로 ‘이즈원수중운동연구소 2호점’을 부산에 설립하고 장애인 운동보조기구 개발까지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이즈원수중운동연구소’ 창업자 이제욱 소장03

성공창업의 Key Point - 장애인관련 업종

  • 1.장애인을 바라보는 진실한 마음, 믿음이 기본요건이다
    • 장애아동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전문성과 진실한 마음에서 우러나는 신뢰감이 창업의 최소한의 기본이 된다.
  • 2.남들과 차별화되고 본인이 잘하고 즐길 수 있는 분야에 창업을 해야 한다.
  • 3.교육서비스 산업도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관련사업의 제조까지 사업을 확장하여야 한다.